life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금 내역 및 사용방법

서민금융지원 2021. 5. 7.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금 내역 및 사용방법

 

고용노동부에서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들이 확장되면서 해당 업무에 필요한 핵심 인재 육성 및 국민의 신기술 적응력과 평생 고용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2020년도부터 지원대상도 확대되고, 지원금액도 50% 이상 증액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구분해서 신청을 해야했고, 지원내역도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았지만 개편 이후 자부담 비용도 줄어들고, 배울 수 있는 직업훈련 과정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신청자격과 지원내역, 사용방법에 대해 알보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모든 국민이 신청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단, 몇몇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은 제외가 되시는 데요. 아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카드별 신청자격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면서 제외대상에 포함된 분들 빼고 모든 국민이 신청가능합니다.

 

◈ 제외대상 조건

① 공무원 및 사학연금대상, 사립학교 교직원

②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종사자, 1억 5천만원 이상 고소득 자영업자

③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위의 분들은 아쉽게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에서 제외가 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내역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이 되면서 지원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카드의 유효기간도 5년으로 확대되어 사용자 편의부분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지원금액이 200~300만원 사이였지만 현재는 300~5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일반 지원자는 최대 300만원까지 혜택이 주어지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사회적 취약계층은 추가로 100~20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 추가금 지급 대상

① 200만원 추가지급 대상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중 중위소득 50% 이하, 국가기간 전략직종 등 특화훈련 참여 후 훈련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② 100만원 추가지급 대상 : 비정규직, 우선지원대상기업 종사자, 중위소득 50~60%,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자

 

300만원은 우선지원이 되고, 추가지급 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상담을 통해 소득수준, 고용형태를 확인 후 추가지원금을 충전받게 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부담 비율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셨다고 해서 무조건 직업훈련 교육이 무료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상자별, 직종평균 취업률 등을 고려하여 본인부담금을 납부해야 교육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교육과정 수강신청시 해당 과목 소개란에 자부담 비용이 어느정도 들어가는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배울 수 있는 것)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HRD-Net에 접속하셔서 원하시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수강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분야별로 검색이 가능해서 현재 필요로 하는 과정에 대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 HRD-Net 홈페이지 접속

 

직업훈련포털 HRD-Net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년이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www.hrd.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반드시 로그인을 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메인화면에서 검색창에 원하시는 교육과정을 검색하셔도 되고, 지역, 분야, 기간 이라는 텍스트 중 원하는 것을 클릭하시면 카테고리 검색이 가능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지역과 훈련과정 선택도 가능합니다. 상단의 탭을 통해 지역을 선택하신 후 교육훈련과정을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과목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과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훈련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과목은 전액 정부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원하시면 '수강신청'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