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및 지급시기 지급액

서민금융지원 2021. 5. 5.
반응형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및 지급시기 지급액

 

자녀장려금은 소득과 재산 및 부양자녀 자격조건을 충족할 경우 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대상자보다 소득기준이 높게 책정되어 있으며, 소득금액이 높을수록 지급액은 반대로 줄어들게 됩니다.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방법과 지급시기 지급액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액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일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지급일 소득이 발생하는 저소득 가구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소득과 재산요건 등의 기준을 적용하여 신청자격요건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근로장려금

tech.wellsknow.co.kr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자녀장려금은 근로장려금 신청시 동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을 충족하는 분들 중 부양자녀 조건을 추가 충족할 경우 자동으로 지급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자녀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자격은 소득요건과 재산요건, 18세 미만 자녀 유무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① 부양자녀 기준

- 2020년 1월 2일 이후 출생한 18세 미만 자녀가 있어야 하며, 해당 자녀는 2020년도 연간 총 소득액이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100만원을 초과하는 소득이 확인 될 경우 자녀장려금 자격요건에서 제외됩니다.

 

② 소득요건

- 부부합산 연소득 합산액이 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③ 재산요건

- 2020년 6월 1일 기준으로 부동산, 자동차, 예금, 적금, 주식 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 자녀장려금 자격조회 방법

자녀장려금 대상자는 근로·자녀장려금 안내문이나 안내 카톡을 받은 경우 해당 안내문을 통해 쉽게 정기신청이 가능합니다. 정기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입니다.

만약 부양자녀 기준, 소득요건, 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했지만 안내문을 못받으셨다면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로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는 ☎ 1566-3636 이며, 거주지 관할 세무서에 전화를 하셔서 문의하셔도 됩니다.

 

세무서 상담시 세무서 대표전화번호로 전화를 한 후 → 3번을 누르시면 '장려금 일반상담'으로 연결이 됩니다.

 

① 손택스:근로․자녀장려금 신청→안내대상자여부 조회→접속
② 홈택스:신청/제출→정기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접속

위와 같은 방법으로 손택스 및 홈택스에서도 자녀장려금 자격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액

자녀장려금은 50~70만원 사이로 지급이 되고, 자녀 1인당 지급을 받을 수 있기에 자녀가 많을수록 지급액도 커지게 됩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이 300만원이기에 자녀장려금까지 최대액으로 받을 경우 370만원 이상도 수령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자녀장려금은 소득금액과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의 기준 적용시 지급액이 상이합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소득금액 기준과 홑벌이나 맞벌이 기준이 적용되면 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안내문을 받으신 분들은 지급액도 ARS나 손택스,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재산의 합계액이 1억 4천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일 경우 50%까지만 지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